A. 단순화된 구조도

단순화된 구조도

B. 설명

  1. 조도센서, 온습도센서, 수분센서1, 수분센서2의 값을 측정하고 실시간으로 Thing plus에 전송한다.

 

Thing plus가 센서값을 받아오고 있다. Thing plus에서 아두이노는 센서추가가 불가능하여 수분센서2의 값을 ‘Number Sensor’로 받아오도록 했다.

 

앞에서 본 모습

 

  • 수분센서를 두 개로 한 이유는 작물 재배에 사용하는 흙이 두 종류이기 때문이다. 같은 때 물을 주더라도 수분량이 계속 달라져 각각 측정과 급수를 따로 하기 위해 수분센서를 비롯한 릴레이, 솔레노이드가 두 개씩 필요했다. 급수를 하는 수분값의 기준은 동일하게 설정했다.

 

 

  1. 조도값이 일정값에 미달하면 릴레이가 ON 되고, 식물재배용 LED가 켜진다. 반대로  조도값이 일정값을 만족시키면 릴레이가 OFF 되고, 식물재배용 LED가 꺼진다.

앞에서 본 모습

 

LED가 켜졌을 때

 

  1. 수분값이 일정값에 미달하면 릴레이가 ON 되고, 솔레노이드가 켜진다. 반대로  수분값이 일정값을 만족시키면 릴레이가 OFF 되고, 솔레노이드가 꺼진다.

물탱크, 솔레노이드, 호스

  • 솔레노이드가 열리면 위치 차이에 의해 물이 내려온다.
  • 호스에 작은 구멍을 양 옆으로 4개씩 뚫어 급수량을 조절했다.
  • 급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끝부분을 막아놓았다.

 

  1. LED, 솔레노이드가 ON, OFF되는 조건을 만족시키면 사용자에게 ‘슬랙’이란 협업도구를 통해 메시지를 보내 알린다. Thing plus에서 제공하는 ‘규칙’을 활용했다.

 

Thing plus 규칙 관리 페이지

 

Thing plus 이벤트 타임라인

 

슬랙; Thing plus가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냈다.

 

 

  1. 릴레이가 솔레노이드와 LED를 동작시키기 위해서는 외부의 전력이 필요하다. 해서 태양광 발전을 활용했다. 태양광 패널에서 얻은 전력은 배터리에 저장되고, 브레드보드B로 연결된다.

 

태양광 발전

 

전체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