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통게시판

내가 아는 4차 산업혁명!

작성자
어드민
작성일
2017-03-03 09:14
조회
161
요즘 4차 산업혁명이 화두입니다.
대선주자들도 4차 산업혁명 관련 공약을 남발(?)하고 계시며, 서점에 가면 관련 책들이 범람을 합니다.

선직국들은 10년전 아니 더 오래전부터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고 있는데, 우리만 뒤쳐지는 것 아니냐고 다들 걱정하기도 하고, 많은 분들은 나름대로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거 같습니다.
대부분 인공지능, 로봇, 사물인터넷, 바이오 등이 결합한 새로운 세계를 말하고 있는데, 가장 핵심 중 하나는 소프트웨어인 것 같습니다.

제가 생각한 것중의 하나를 예를 들면 우리가 구글과 네이버 검색을 매일 열심히 하는데, 어떤 검색을 하는 사람들은 몇 일 후 살인을 하더라라는 사실을 알게되면, 미래에는 이러한 검색을 하는 사람들은 검색업체에서 정부에 미리 알려서, 해당 사람에 대하여 경찰이 바로 잠복근무하면서, 살인을 막는 시대가 오는 것이 가능해 지는 세계입니다. 이 모든 것이 새로운 테크날러지와 소프트웨어의 결합으로 가능해 지는 것입니다.

몇 일 전에 들은 것이 10년후에는 인간과 인간의 전쟁은 사라진다는 것입니다. 지금 태어나는 아기들은 군대갈 필요가 없어지며, 따라서 지금 군대 회피하려고 원정 출산하는 사람은 바보인 것 같습니다.
지인으로부터 이제 박사가 의미가 없으며, 10년후 대학의 80%는 망한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이처럼 80%의 직업은 사라진다는데, 열심히 학원이나 가는 우리나라 중고생들은 인생의 가장 중요한 시간을 학원에서 쓸데없는 일로 허비하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입니다. 지금 당장 학원을 모두 때려치고, 서점이나 도서관으로 가십시요.

우리나라 대학생들은 대학생 때 영어 공부하느라 얼마나 많은 시간을 낭비합니까. 이제 영어 통역은 알아서 해주는 시대가 오기에 영어 공부도 하지 않아도 된다고들 합니다.
이제, 우리 대학생들도 의지만 있다면 미국 대학생들과 동등한 입장에서 전공을 탐구하고, 철학과 인문학을 논의할 수 있는 좋은 시대가 기대됩니다.

또한, 의학의 발달로 돈만 있다면, 약 하나로 암이 정복되고, 심장병이나 성인병이 정복되는 세계가 가까와지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60~70대에도 30~40대 같은 젊은 누비는 사람들이 점차 늘어날 것입니다.

세상이 급속도로 변하고 있으며, 우리는 이에 대처하기 위하여 열심히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제가 좀 더 공부해서 글을 더 달도록 하겠습니다.